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고양이 환경 다양화 해주기

by 냥냥이펀치핵펀치 2022. 7. 8.

고양이들의 환경 다양화해주기

고양이들은 많은 시간 잠을 잡니다. 편안한 잠자리만 제공한다면 고양이들이 스트레스받지 않고 살 수 있을까요? 정답은 아니오입니다. 고양이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고양이들이 깨어있을 때 정신적으로나 신체 적적으로 충분한 자극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나 놀이를 제공받아야 합니다. 이로 인해 고양이들에 물리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움직임, 정신적 도전, 탐험 등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아주 열악한 환경이라면 고양이들은 지루함과 좌절감, 우울함을 느낍니다. 이는 고양이들의 문제 행동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환경을 풍부하게 해주는 것은 매우 필수적이고 중요합니다. 특히 사냥과 탐험을 즐길 수 있을 만큼 넓은 지역을 갈 수 없는 실내 고양이들에게는 더더욱 중요합니다. 제한적 공간과 놀이 환경 등은 고양이들에게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비만과 같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고양이들의 환경을 다양화해주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놀이공간과 숨을 곳 제공해주기, 먹이사냥놀이와 퍼즐 먹이통 제공해주기 등은 고양이들의 환경을 풍성하게 해주는 좋은 방법들입니다.

고양이들에게 놀이공간과 숨을 공간 제공해주기

고양이들은 충분히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을 제공받아야 합니다. 고양이들은 가끔 미친 듯이 빠른 속도로 집안을 뛰어다닙니다.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 싶지만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행동입니다. 이를 통해 고양이들은 에너지를 소비하고 스트레스를 풀기도 합니다. 고양이들이 뛰어놀려면 넓은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마당처럼 넓고 뛰어놀 수 있는 들판 같은 공간이 있으면야 좋겠지만, 고양이들에 중요한 것은 수직 공간을 제공해 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고양이들은 등반을 하고, 탐험을 하고, 휴식을 하는 데에 수직 공간을 활용합니다. 선반이나 에어컨, 냉장고 같은 높은 가구들. 계단들도 수직공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곳들은 고양이들의 수직 공간으로 설계된 것이 아니어서 위험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설계된 캣타워를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들이 낮잠을 자기 좋아하는 햇빛이 잘든 곳,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곳에 새로운 캣타워를 비치한다면 고양이들의 스트레스는 줄어들 것입니다. 그리고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이 늘어나서 행동 다양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양이들에게는 숨을 수 있는 공간도 매우 중요합니다. 숨는 공간이라고 하여 겁쟁이 고양이들을 위한 공간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틀린 생각입니다. 고양이들은 겁이날 때 숨기도 하지만 단순 놀이를 위해서도 숨을 공간을 이용합니다. 방해받고 싶지 않을 때 숨을 공간에 가서 단잠을 자기도 하고, 그루밍을 하기도 합니다. 숨는 장소는 가구들의 아래 공간도 좋지만 인위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보호자분들 다들 고양이 용품을 주문했을 때 고양이들이 용품보다 택배 상자를 더 좋아하는 경우를 보셨을 텐데요, 택배 상자들은 고양이들이 참 좋아하는 숨는 장소입니다. 놀이공간과 숨을 공간은 제공하여 고양이들의 스트레스를 줄여 줄 수 있습니다.

먹이 찾기와 먹이 퍼즐

만약 우리가 그들에게 먹이를 주지 않는다면, 고양이들은 그들의 먹이를 위해 하루에 여러 번 사냥을 해야 합니다. 야생에서 고양이들의 사냥 횟수는 8~21회 정도 된다고 합니다. 사냥을 하면서 에너지를 소비하고, 본능에 대한 자극도 되어서 스트레스가 풀리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그릇에 사료를 담아주는 것이 고양이들이 쉽게 밥을 먹을 수 있어서 스트레스가 덜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지만 이는 고양이들에게 지루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들에게 같은 양에 먹이를 주면서 자극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간단하고 쉬운 방법은 고양이 건사료를 바닥에 흩뿌리는 것입니다. 고양이는 날아가서 뒹굴뒹굴 구르고 구석에 들어가 있는 사료들을 찾으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냄새를 맡으며 구석구석 뒤지면서 도전정신을 기르기도 합니다. 고양이에게 추가적인 재미와 도전의식을 심어주려면 퍼즐 피더를 사거나 만들 수 있습니다.
고정 퍼즐과 이동형 퍼즐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고정형 퍼즐은 보통 고양이가 먹이를 얻기 위해 발을 사용할 것을 요구합니다. 다양한 수준의 기술과 노력을 요구합니다. 간단한 미로나 장애물, 고양이가 밀거나 잡아당겨 여는 슬라이딩 커버가 있는 음식물이 들어 있는 칸들이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플라스틱 식품용기나 종이상자 옆면에 구멍을 내고 안에 음식을 넣습니다. 구멍의 크기는 고양이들 발이 들어갈 정도로 해주시면 됩니다. 고양이에게 주기 전에 구멍의 가장자리가 날카롭지는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 키친타월이나 두루마리 화장지 롤을 피라미드 모양으로 붙입니다. 그리고 각각에 롤 안에 몇 조각씩 마른 먹이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움직이지는 퍼즐은 고양이가 사료나 간식을 얻기 위해 움직여야 하는 음식 장난감입니다. 가장 간단한 디자인은 플라스틱 공에 구멍이 나있고 안에다가 음식을 넣는 것입니다. 고양이가 발이나 코로 공을 밀면서 장난감 안에 음식이 떨어지는 것을 먹게 합니다. 고양이는 음식을 먹기 위해 장난감에 펀치를 하거나 잡아당기는 등 운동을 해야 합니다. 움직이는 퍼즐 또한 집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 두루마리 화장지 롤의 양쪽을 막고 구멍을 살짝 몸통에 내어줍니다. 건사료나 트릿 등을 넣고 고양이에게 전달해 줍니다
  • 요구르트 통이나 페트병 옆에 구멍을 뚫고 건사료나 트릿 등을 채우는 것도 방법입니다.

간단하지만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해서 다양한 움직임을 유발한다면 스트레스도 감소시킬 수 있고 다이어트도 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만들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