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슬퍼하는 고양이 도와주기

by 냥냥이펀치핵펀치 2022. 7. 17.

 고양이들은 사람처럼 슬퍼할까요? 고양이들은 같이 사는 고양이나 사람 가족을 보내고 나서 울음의 증가, 사라진 가족이나 동료를 찾는 행동, 어슬렁거림, 식욕감소, 활력 감소 등을 보입니다. 식음을 전폐하고 움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며칠 혹은 몇 달 동안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동들이 고양이가 슬퍼하고 있을 수도 있다는 근거가 됩니다. 고양이들이 독립적이지만 사회성도 가지고 있고 그러한 유대감으로 행복감을 느끼기도 하니 슬픈 감정도 당연히 존재할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고양이들이 슬퍼할 때 우리가 해줄 수 있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슬퍼하는 고양이 도와주기 ; 새로운 친구를 소개해줘야 할까?

 고양이들은 어떻게 도와주면 될까요? 다른 고양이를 키우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친한 친구, 믿고 의지하던 가족을 잃은 고양이에게 새로운 친구를 제공하는 것은 확실한 해결책으로 보일 수 있씁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것은 항상 옳은 생각은 아닙니다. 슬픔이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슬픔에 빠진 고양이들은 다음과 같이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고양이와 살게 되었지만 기존에 고양이는 동료로 혹은 친구로 받아들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잃어버린 친구를 찾으며 더 슬퍼할 수 있습니다. 성묘를 데리고 온다면 새로 데리고 온 고양이를 기존의 고양이가 라이벌로 생각하고 공격적으로 행동할 수 있습니다. 새끼 고양이는 어른 고양이를 더 잘 받아들일지도 모르지만, 너무 활기차고 떠들썩한 고양이는 종종 슬퍼하는 고양이에게는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슬픔에 빠진 고양이를 다른 방법으로 돕는 것이 훨씬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고양이를 소개하는 것은 슬픔에 빠진 고양이가 슬픔을 어느 정도 극복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슬퍼하는 고양이 도와주기 ; 일상으로 유지해주기

 만약 고양이가 24시간 이상 음식을 먹지 않거나 무기력하다면 수의사에게 연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단지 슬픔 때문만이 아니라 고양이가 실제로 아픈 것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가 슬퍼하는 것으로만 오해해서 아이가 적절한 치료를 늦게 받게 된다면 오히려 아이에게 해로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병원에서도 고양이에게 건강상 큰 문제가 없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양이들의 평범한 일상을 유지해 주시면 됩니다. 평범한 일상과 예측 가능한 일상은 고양이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친한 친구나 가족을 잃어버린 고양이들은 이미 정상적인 환경에서 벗어난 상황이므로 다른 환경들도 변화가 온다면 스트레스가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처럼 기분 전환으로 인테리어를 바꾼다거나 하는 것은 오히려 고양이들에게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떠나버린 고양이의 잠자리 담요나 옷 등을 버리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침구류, 의류 등은 더 이상 고양이 옆에 존재하지 않는 고양이의 향기를 담고 있습니다. 친구의 체취가 묻어있는 침구류, 의류 등은 고양이에게 편안함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차 향은 사라지지만 그동안 남겨진 고양이는 떠나간 친구의 부재를 인식하게 되고 적응할 수 있게 됩니다.

 보호자분들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특히 남겨진 고양이가 보호자에게 위로나 관심을 받고 싶을 때, 고양이 곁에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이것 또한 고양이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기에 억지로 관심을 강요하기보다는 스스로 다가오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고양이들도 매우 중요합니다. 다묘 가정에서 고양이 한 마리가 떠나간다면 다른 고양이들 사이의 관계가 때때로 교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서열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큰 다툼이 생기기도 합니다. 문제가 너무 심하게 발생한다면 수의사나 고양이 행동 전문가들과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고양이 가정보다는 해외 가정에서 많을 경우인데요. 고양이들이 외출이 허락되었을 경우입니다. 같이 외출하던 고양이가 세상을 떠났다면 남은 한 마리가 영역을 지키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없어진 고양이의 빈자리를 다른 야생 고양이들이 호시탐탐 노리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원으로 들어오는 고양이들이 많아지고 다툼도 잦아질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우리 고양이들이 숨을 수 있는 장소, 높은 곳에서 다른 고양이를 관찰할 수 있는 장소, 침입한 고양이들로부터 탈출로를 확보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아파트 혹은 다세대 주택 주거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크게 해당할지는 모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