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고양이 화장실 실수, 공격 고치기

by 냥냥이펀치핵펀치 2022. 7. 20.

사랑스러운 고양이들이 화장실 실수를 하거나 사람을 공격하는 등 사람이 보기에 문제인 행동들을 할 때가 있습니다. 이 문제들을 해결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양이가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행동학적 특성, 수의학적 특성 모두 잘 고려해야만 합니다.

고양이 화장실 실수
고양이 화장실 실수

 

고양이 화장실 실수, 사람에 대한 공격을 고치기 위한 기본

고양이를 벌주거나 질책하려고 하시면 안됩니다. 고양이를 찌르거나 고양이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때리는 행동 등 고양이에게 불안함을 유발할 수 있는 행동 전반을 이야기합니다. 고양이는 왜 우리가 화가 났는지 이해하지 못할뿐더러 고양이를 벌주려는 시도는 성공확률보다는 보호자를 두려워하게 만들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체벌로 인해서 고양이에게 통증이 발생하거나 두려움, 스트레스 등이 발생할 경우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행동문제는 종종 잠재적인 신체적 원인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를 배제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가까운 동물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국 같은 경우는 고양이 행동학자에게 도움을 구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몇몇 수의사 분께서 고양이 행동학에 근거하여 유튜브나 책들을 많이 집필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화장실 실수 고치기

  화장실을 잘 다니던 고양이가 어느날부터 실수를 하기 시작하고 화장실이 아닌 이불에 소변을 본다면 보호자들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것입니다. 그러한 화장실 실수를 한다면 우리는 어떤 것을 먼저 해야 할까? 고양이가 적어도 한 개의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소변 실수를 하는 곳에 화장실을 위치시켜보십시오. 고양이가 그 장소에서 화장실을 사용한다면 화장실 위치를 그곳으로 고정시켜준다던지 추후 적응을 한다면 보호자분께서 원하시는 곳으로 위치를 옮겨주실 수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화장실을 추가로 화장실을 제공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양이는 한 곳에서 화장실을 해결하기보다는 여러 곳에 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다만 화장실을 넣어 주실 때는 나란히 두시는 것보다는 화장실과 화장실 사이에 거리는 충분하게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화장실 모래 타입을 바꾸었다면 다시 원래대로 화장실을 변경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 모래가 너무 날리거나 응집이 잘 되지 않을 때 보호자분들은 모래를 바꾸시길 원합니다. 하지만 이는 고양이에게는 너무 큰 변화이기 때문에 큰 스트레스 일 수 있습니다. 바꾸시는 팁을 드리자면 기존에 화장실은 제자리에 두고 다른 곳에 다른 바꾸고자 하는 모래 타입의 화장실을 추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은 자주 확실하게 청소를 해주셔야 합니다. 매일 2~3회 또는 소변이나 대변을 보고 바로 치워주십시오. 일주일에 1~2회 이상 화장실 모래를 새롭게 바꿔주십시오. 사료와 물, 문, 창문 또는 고양이가 방해받을 수 있을만한 장소와는 멀리 떨어진 곳에 화장실을 위치시켜 주세요. 화장실 크기는 고양이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만큼 크고, 파고 묻을 수 있을 정도로 모래는 충분해야 합니다. 

 가끔 고양이가 소변을 벽며넹 수직으로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닥이 아닌 벽에 소변 자국이 발견되고 그 아래 소변이 고여있다면 그것은 고양이가 스프레이, 마킹을 한 것입니다. 고양이가 마킹을 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만약 고양이가 중성화되지 않았고 번식을 위해 사용되지 않는다면, 가능한 한 빨리 중성화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스프레이는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고양이가 성적 표시를 하는 지극히 정상적인 행동입니다. 암컷 고양이들도 종종 발정기 때 이러한 행동을 보입니다. 다른 영역에 마킹을 하지 않는다면 자주 마킹을 하는 곳에 고양이의 접근을 막아주세요. 마킹을 한 곳을 닦아낼 때에는 10% 표백제를 이용해서 세척을 하고 소독용 알코올로 가변게 분사합니다. 합성된 생물학적 제제(유사 고양이 페로몬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중성화 수술도 되어있는데 이러한 행동을 보인다면 스트레스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됩니다.

 

사람에 대한 공격 해결하기

 고양이들이 물고 할퀴는 행동이 모두 공격적인 행동은 아닙니다. 잘못된 놀이로 문제 행동이 나타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들은 놀이를 통해 사냥과 방어에 대해 배웁니다. 이 때 이빨과 발톱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놀이를 하다 흥분하는 경우 공격성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놀이를 할 때 고양이 행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가 움직이는 발이나 손에 대해 물고 할퀴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행동을 할 때 울음소리는 보통 내지 않고 머리는 앞을 향해 있고 기민하게 행동합니다. 이러한 모습을 동시에 보이면 잘못된 놀이 행동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고양이가 발이나 손을 물면 일단 멈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움직임이 고양이에게 공격과 할큄에 트리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가 쥐고 있는 발을 슬쩍 풀면 천천히 손이나 발을 뺍니다. 잘못된 놀이를 하려고 한다면 움직이는 장난감을 이용해 관심을 돌려줍니다. 이러한 행동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 손이나 발로 놀아주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행동이 남아있다면 평소에 손에 닿을만한 거리에 장난감들을 놓고 문제 행동을 보일 때 재빨리 관심을 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놀이가 아니라 실제 공격을 할 때 고양이들의 행동은 어떨까요? 하악거리는 소리를 더 자주 낼 것입니다. 그리고 자세가 뒤로 향해 있고 더 낮은 자세를 취합니다. 그리고 귀는 앞을 향해 있는 것이 아닌 평평하게 옆으로 향해 있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어떠한 반응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접근해서 달래려고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본인과 다른 사람 모두 방을 나가도록 하고 고양이가 도망갈 수 있는 길을 막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착하도록 노력하고, 소리를 지르시면 안 됩니다. 특히 고양이를 마구 때리거나 고양이가 놀랄만한 갑작스러운 움직임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고양이들을 쓰다듬다가 공격성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는 고양이를 만지는 시간을 짧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